전통 한지
우리나라의 한지는 중국의 선지, 일본의 화지와는 다르게 닥나무만을 사용하여 외발 뜨기로 만듭니다
우리나라는 닥나무가 가장 좋은 섬유를 갖고 자랄 수 있는 환경이라 특히 질이 좋으며
닥의 섬유는 제지 원료 중에서 가장 긴 섬유입니다
그래서 다른 종이보다 원료 자체부터 튼튼합니다
게다가 외발 뜨기는 쌍발 뜨기나 다른 종이의 제작 방법보다 종횡이 고루 배열되어 튼튼하고
일광건조나 열 건조에도 섬유의 손상이 적어 수명이 매우 깁니다
신라시대부터 유명했던 한지의 기술은 고려 시대부터 ‘고려지’라고 불리며 중국에서도
가장 좋은 것을 ‘고려지’라고 할 만큼 우수한 기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최근에는 이탈리아 문화재청, 교황청, 루브르 박물관에서도
한지의 우수성을 알아보고 문화재 복원작업을 한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통 한지
우리나라의 한지는 중국의 선지, 일본의 화지와는 다르게 닥나무만을 사용하여 외발 뜨기로 만듭니다
우리나라는 닥나무가 가장 좋은 섬유를 갖고 자랄 수 있는 환경이라 특히 질이 좋으며
닥의 섬유는 제지 원료 중에서 가장 긴 섬유입니다
그래서 다른 종이보다 원료 자체부터 튼튼합니다
게다가 외발 뜨기는 쌍발 뜨기나 다른 종이의 제작 방법보다 종횡이 고루 배열되어 튼튼하고
일광건조나 열 건조에도 섬유의 손상이 적어 수명이 매우 깁니다
신라시대부터 유명했던 한지의 기술은 고려 시대부터 ‘고려지’라고 불리며 중국에서도 가장 좋은 것을 ‘고려지’라고 할 만큼 우수한 기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최근에는 이탈리아 문화재청, 교황청, 루브르 박물관에서도 한지의 우수성을 알아보고 문화재 복원작업을 한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